메뉴 건너뛰기

전력시장의 중심에서 전력산업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.

전력거래소는 국민과 함께 성장하고 발전하는 동반자가 되겠습니다.

전력거래소는 국내 전력산업에서 전력시장의 운영, 전력계통의 운영, 실시간 급전운영, 전력수급기본계획 수립 등의 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.

  • 전력거래소는 발전사업자와 판매사업자 사이에서 공정하고 투명한 전력거래가 이루어지도록 입찰, 가격결정, 계량, 정산, 결제업무 등 전력시장운영을 책임지고 있습니다.
  • 전국의 발전소와 전력망의 가동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실시간으로 감시하고 이상 징후에 신속히 대응함으로써 전국의 소비자들이 24시간 365일 정전이나 전압강하 등을 겪지 않도록 일하고 있습니다.
  • 정부가 수립하는 중장기 전력수급기본계획과 녹색성장 등 정책업무에 대한 실무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.

전력거래소는 이러한 기능을 하기위해 2001년 4월 정부에 의해 법률(전기사업법)에 근거하여 설립되었고, 한전을 포함한 모든 전력관련 기업으로부터 독립적인 입장에서 공정하고 투명하게 전력의 거래와 계통 및 실시간 급전운영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.

전력거래소는 창조경제 구현과 전력 비즈니스 플랫폼 구축을 위해 수요자원거래, REC(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)거래, ESS(대용량저장장치) 확산, 스마트그리드(지능형전력망) 활성화 등 다양한 전력비즈니스 모델 창출에 노력하고 있습니다.

설립일
2001.4.2
설립목적
전력시장 및 전력계통의 운영
법인성격
발전사업자, 판매사업자 등
전력시장 참여자에 의한 회원 조직
(비영리 특수법인)
담당부서
전략기획팀
담당자
박인석
문의전화
061-330-8181
만족도 조사

최대 200자(한글 100자) 이내로 입력하여 주십시오. ( 현재 자 )

MY MENU

Top